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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좋은 코드를 위하여

[CleanCode] 창발성

by seaweed_one 2023.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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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씨위드입니다.

오늘은 깨끗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하여 창발성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창발성이란 무엇일까요?

저에게도 생소한 개념입니다.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아래와 같은 정의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창발은 하위 계층(구성 요소)에는 없는 특성이나 행동이 상위 계층(전체 구조)에서 자발적으로 돌연히 출현하는 현상이다. 또한 불시에 솟아나는 특성을 창발성(emergent property) 또는 emergence라고도 부른다."

그럼 창발성을 이용한 클린 코드 작성법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창발적 설계로 깔끔한 코드 구현

간단한 규칙 네 가지만 따른다면 우수한 설계가 나온다면?

해서 SRP(SingleResponsibility Principal) 혹은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와 같은 원칙을 적용하기 쉬워지고 코드 구조와 설계를 파악하기 쉬워진다면?

 

켄트 벡은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높이기위해 다음과 같은 단순한 설게 규칙 네 가지를 제시한다.

중요도 순으로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중복을 없앤다.

-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이 규칙을 따르면 시스템은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력이라는 객체 지향 방법론이 지향하는 목표를 저절로 달성한다.

즉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면 설계 품질이 높아지는 것이다.

왜일까?

테스트가 불가능한 시스템은 검증도 불가능하다.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면 설계 품질은 자연히 높아진다.

테스트 케이스가 많을 수록 개발자는 테스트가 쉽게 코드를 작성하게 되고 따라서 철저한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면 더 나은 설계가 얻어진다.

SRP를 준수하는 클래스는 테스트가 훨씬 쉽다.

결합도가 높으면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어렵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테스트 케이스를 많이 작성할수록 개발자는  DIP와 같은 원칙을 적용하고 의존성 주입,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 결합도를 낮춘다.

 

리팩토링

이 단계는 단순한 설계 규칙 중 나머지 3개를 적용해 중복을 제거하고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이는 단계이기도 하다.

코드를 주가할 때마다 잠시 멈추고 새로 추가하는 코드가 설계 품질을 낮추는지 검토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돌려 기존 기능을 깨뜨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코드를 정리하면서 시스템이 깨질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기 때문이다.

리팩토링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높이는 기법이라면 무엇이든 적용해도 괜찮다.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추고, 관심사 분리하고 시스템 관심사를 모듈로 나누고,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줄이고, 더 나은 이름을 선택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한다.

소규모 재사용은 프로그램의 복잡도를 극적으로 줄여준다.

쇼규모 재사용을 제대로 익힌다면 대규모 재사용 또한 가능할 것이다.

 

의도를 표현하라

자신이 이해하는 코드를 짜기엔 쉽다.

하지만 나중에 유지보수를 하는 사람이 코드를 짜는 사람만큼이나 문제를 깊이 이해할 가능성은 낮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비용 중 대다수는 장기적은 유지보스에 들어가는데, 시스템이 점차 복잡해지며 유지보수 개발자가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보내는 시간은 점점 늘어나고 동시에 코드를 오해할 가능성도 점점 커진다.

그러므로 코드는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개발자의 의도를 표현할 수 있다.

 

- 좋은 이름을 선택한다.

-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 단위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노력이다.

나중에 코드를 읽을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자신의 작품에 조금 더 정성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더 나은 이름을 선택하고, 큰 함수를 쪼개보자.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위에서 소개한 세가지 규칙도 극단으로 치달으면 득 보다 실이 많아진다.

클래스와 메서드 크기를 줄이려고 조그마한 클래스와 메서드를 수없이 만드는 사례도 존재한다.

그래서 이 규칙은 함수와 클래스 수를 가능한 줄이라고 제안한다.

함수와 클래스 그리고 시스템 크기도 작게 유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규칙은 앞서 소개한 규칙들에 비해 우선순위가 낮으므로 클래스와 함수 수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테스트케이스를 만들고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는 작업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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